Ⅰ. 서론
현상학은 인간의 경험과 현상에 대한 연구로, 하이데거, 데카르트, 메를로퐁 티 등 다양한 현상학자로부터 논의되어왔다. 특히 후설은 20세기에 가장 영향을 끼친 인물로서 현상학을 현상에 대한 학문이라고 정의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 계를 ‘생활세계(Lebenswelt)’라고 표현하였다(Husserl, 1976; 이원희: 48) 즉 현 상학은 생생하고 직접적인 생활세계적 경험 자체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며, 체험적 의미에 의해 인간의 세계를 이해하고 실존이 형성되는 학문이다(유혜령, 2001: 57).
이러한 점은 교육분야와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특히 방법(태도)론으로서의 현상학을 교육학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많은 교육 현상학자들이 어느 정도 동의하고 있다(김애자, 2004; 유혜령, 2012; Barritt, Beekman, Bleeker & Mulderij, 1995;Bollnow, 1999;van Manen, 1994;이부미, 2014: 27).
현상학적 교육은 삶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서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현상학적 접근이 순수한 현재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정대현, 이현정, 2018: 260). 이러한 현상학적 교육은 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 가 확산되고 있다. 유아는 감각을 통해 생활세계에서 나타나는 사태들을 경험적 으로 탐색하며, 언어적 의사소통보다 놀이와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 는 특징을 갖기에(홍애령, J. Ailwood. 2015: 346) 연구대상으로 적합하다. 또한 현상학적 연구는 유아의 놀이 중에서 발생하는 말과 몸짓들을 통해 생각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거기에 무엇이 담겨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곧 유아의 의식 의 세계를 분석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김춘화, 2006: 26).
위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도 시도되어왔다. 1979년 심미경의 “현상학적 사회화 소고”가 유아교육에서 처음 연구된 후, 1998년 유혜령의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연구 :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에서 유아의 놀이를 현상학적으로 바라보며 무용/움 직임과 관련된 연구가 시작되었다. 1998년부터 2024년 최근까지 연구된 현상학 연구들을 살펴보면 현상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문헌연구)과 현상학을 질적연구 의 방법으로 접근한 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었다.
현상학을 문헌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 무용/움직임 관련 교육을 연구한 경우,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무용교육에 적용하려는 시도(권옥희, 2004, 오세 복, 이유리, 2022)가 있었다. 또한 채미영(2019)은 메를로퐁티의 몸 담론에 근거 하여 현상학과 유아 무용교육의 관계와 가치 및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몸교육 탐색 방법을 고안하였다.
현상학을 질적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 무용/움직임 관련 교육을 연구한 경우,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려는 시도(김선아, 2015, 김 초롱, 2017, 최윤희, 최윤소 2022)와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타자의 체험을 이해하 려는 시도(이지영, 이지원 2021, 송지은, 오채선 2021, 이승자, 2023)로 연구가 진행되어졌다. 이 밖에도 유아를 대상으로 한 현상학 연구는 질적연구와 문헌연 구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자료 분석시 양적접근에서 이루어진 분석도 있는 것으 로 확인되었다(정대현, 이현정, 2018: 261). 이로써 현상학 연구는 문헌연구뿐만 아니라 혼합연구, 양적연구의 방법으로 다양하게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유아를 대상으로 한 현상학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 하고, 유아의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 연구의 경우, 연구의 동향을 분석 하고 포괄적으로 분석한 논문은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국내에서 진행 된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들의 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연구의 시기별 흐름, 연구 유형, 주요 주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이해를 증진하고 논문의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무용/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현상학적 동향을 밝혀 현상학의 의미를 이해하고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데 의의를 둔다.
둘째, 본 연구 중 질적 연구를 따로 면밀히 분석하여 현상학적 질적연구의 구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유아 무용/움직임 관련 연구에서 연구대상, 연구체험기 간, 자료수집, 현상학 연구에 활용된 이론가, 분석방법을 살펴보고자한다. 질적 연구는 현상학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방법이며 주관적 경험과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방법 중에서 질적연구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떤 특정한 경향이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절차
본 연구는 4단계의 연구절차를 거쳐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1단계에서는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련된 현상학 논문을 선정하였다. 2단계에서는 선정 된 논문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대상 자료를 식별하였다. 3단계에서는 정대현, 이현정(2018)의 분석기준 틀을 토대로 본문의 목적에 맞게 참고하여 분석기준을 수립하고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분석기준을 적용하 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2. 분석대상
분석대상은 Riss, Google Scholar, DBpia, 스콜라에서 검색 가능한 학술논문과 석·박사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 ‘춤’, ‘유아 몸’, ‘동작’, ‘놀이’, ‘신 체놀이’, ‘현상학’과 ‘교육 현상학’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논문을 검색했으며, 현상학적 관점에서 유아의 움직임이 언급된 유혜령(1998)을 시작으로 최근 2024 년까지 이루어진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논문들을 조사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은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 현상학 연구 논문 33편(석사학위논 문 4편, 박사학위논문 2편, 학술지논문 27편)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정대현, 이현정(2018)의 분석기준을 토대로 질적연구 28편은 연구자가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려는 연구인 연구자의 직접체험(20편), 간접적인 체험 을 통해 타자의 체험을 이해하려는 연구인 연구자의 간접체험(8편)으로 구분하 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표 1>과 같다.
표 1
분석대상
소분류 | 분석대상 | 계 | ||
---|---|---|---|---|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 관련 현상학 연구 | 문헌연구 | 3편 | 33편 | |
양적연구 | 1편 | |||
혼합연구 | 1편 | |||
질적연구 | 연구자의 직접체험 | 20편 | ||
연구자의 간접체험 | 8편 |
3. 분석기준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유아교육의 현상학적 연구동향을 분석한 정대현, 이현 정(2018)의 분석기준을 토대로 본문의 목적에 맞게 참고하여 분석기준을 수립하 고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33편의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 관련 현상학 논문의 경우, 시기별 논문의 분포와 연구유형, 연구주제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28편의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 관련 현상학 질적연구의 경우, 연구대상과 연구체 험 기간, 자료수집, 자료분석방법 중심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기준은 <표 2>와 같이 도출되었다.
표 2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동향 분석기준
구분 | 분류 | 세부내용 | |
---|---|---|---|
유아 무용/ 움직임 교육 관련 현상학 논문 | 연구 시기별 | 2000년 이전, 2001년부터 2020년까지는 5년 단위로, 2021년 이후로 기계적으로 분류 | |
연구 유형 | 질적연구(연구자의 직접체험, 간접체험), 문헌연구, 양적연 구. 혼합연구로 분류 | ||
연구 주제 | 유아의 몸과 움직임, 유아의 놀이와 움직임, 기타 | ||
유아 무용/ 움직임 교육 관련 현상학 질적연구 논문 | 연구대상 | 유아, 교사, 부모, 기타로 분류 | |
연구체험기 간 | 1개월 미만, 1개월에서 3개월, 3개월에서 6개월, 6개월에 서 12개월, 12개월 이상, 기타로 분류 | ||
자료 수집 | |||
자료 분석방법 | 분석방법 | 서술어 작성, 핵심어구 도출, 의미 범주 화, 대주제 통합, 상호주관적 협의, 현상 학적 글쓰기, 기타로 분류 | |
자료분석에 활용된 이론가 | Van manen, Spradley, Merleau- Ponty, barrit, Hatch, 기타로 분류 |
1)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의 동향
(1) 연구 시기별
연구 시기별 동향을 살피기 위해 유아의 무용/움직임 관련 현상학 연구가 시작 된 유혜령 1998년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연구된 3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 이전, 2001년부터 2020년까지는 5년 단위로, 2021년 이후로 기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2) 연구 유형
연구유형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 33편의 논문을 살펴 질적연구, 문헌연구, 양적 연구, 혼합연구로 구분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는 질적연구로 주로 이루어지나, 연 구의 목적에 따라 양적연구도 함께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리하여 양적연구를 배 제하지 않고 연구유형을 분석하였다.
(3) 연구 주제
연구주제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 선정된 3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논문들의 주 제를 먼저 살펴보고 귀납적 방법으로 범주화하였다. 유아의 몸과 움직임, 유아의 놀이와 움직임, 기타로 구분하였다. 유아의 몸과 움직임의 경우 신체, 몸이 주제 이며, 유아의 놀이와 움직임은 공간, 시간, 신체경험, 존재, 교육자의 인식과 역 할, 관계로 주제를 세분화하였다.
2)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질적연구의 구성
본 논문은 질적연구의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과 간접 적인 체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는 각각의 접근법에 따라,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연구는 유아들의 생 동감 있는 반응과 행동 관찰이 가능하며,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을 통한 연구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부모, 교사 등)의 시각을 반영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균형잡힌 교육적 접근을 설계할 수 있는 차이가 있다.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질적연구를 중심으로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연구된 20 편의 논문과 연구자가 간접적으로 체험한 연구 8편, 총 28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대상자는 유아, 교사, 부모, 기타로 구분하였다.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상호주관적 협의를 위해 교사나 부모가 연구 참여자로 제시된 경우, 교사와 부모는 연구를 위한 대상자가 아니므로 연구대상에 포함시 키지 않았다. 연구대상 분석을 위해 대상자와 참여자의 구분이 없이 모두 참여 자로 표기된 논문의 경우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및 분석 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2) 연구 체험기간
연구 체험기간은 질적연구 중심으로 연구자의 직접체험을 통해 연구된 20편 과 연구자의 간접체험을 통해 연구된 8편, 총 28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체험 기간은 연구의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삼기보다 현장에서 체험한 기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는 연구기관과는 구별되며, 연구기간보다 체험을 통해 본질을 직 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현상학 연구의 취지상 체험기간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자가 간접체험을 통해 타자와 면담을 한 경우를 분석한 논문도 타자와 만남 의 기간을 연구기간으로 삼았다.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충자료를 얻기 위 해 2차관찰을 한 경우, 그 기간도 연구기간으로 포함하여 산정하였으며, 기간은 1개월 미만, 1-3개월, 3-6개월, 6-12개월, 12개월 이상, 표기되지 않은 경우 기타 로 분류하였다.
(3) 자료 수집
자료수집은 질적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된 논문 28편을 대상으로 삼았다. 자료 수집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의 체험의 경우, 체험과 면담, 그 외에 기타자 료들을 수집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면담의 경우 대상자를 교사, 유아, 부모, 기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자의 간접적 체험인 경우, 타자의 체험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에서 나타난 면담을 유형별로 분류하여(구조적 면담, 반구조적 면담, 비구조적 면담) 분석하 였다. 면담 외에도 현장녹화를 참고하여 비참여 관찰을 수행한 경우와 별도의 자료를 수집한 경우 이를 포함시켰다. 면담에서의 면담 대상자는 연구대상자와 중복되므로 포함시키지 않았다. 연구과정에서 중복되어 결과가 제시된 경우 중 복하여 처리되었다. 이에 전체 논문의 수와 자료수집의 빈도수는 차이가 생긴다.
(4) 자료 분석방법
현상학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질적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된 2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삼았다. 자료 분석의 과정은 기존의 선행연구 분석의 틀에 맞춰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본 논문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현재 유아교육 분야 현상학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어 서 자료분석을 위해 인용되고 있는 연구방법을 학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주된 이론가의 이론이나 분석에 대한 방법이 제시되 지 않은 연구들은 기타로 분류하였다. 중복된 부분은 중복하여 빈도처리 하였다. 이에 전체 논문의 수와 자료 분석의 빈도수는 차이가 생긴다.
Ⅲ. 연구결과
1.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동향
(1) 연구 시기별
국내의 유아교육의 현상학 연구는 1979년부터 시작되었으나, 유아의 신체와 움직임에 초점을 둔 논문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후 유혜령(1998)이 직접적인 유 아의 신체 움직임을 언급하며 유아의 신체와 움직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유아무용 관련 움직임 현상학적 연구 논문이 연구된 동향을 알아보 기 위해 유아의 움직임 관련 현상학 연구가 실시된 유혜령 1998년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연구된 3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 이전, 2001년부터 2020 년까지는 5년 단위로, 2021년 이후로 기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유아 무용 관련 움직임 교육 현상학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논문의 연 구 시기별 논문의 동향 결과를 살펴보면 2000년 이전에는 1편(3%), 2001-2005년 은 2편(6%), 2006-2010년은 5편(15%), 2011-2015년은 6편(18%), 2016년도부터 2020년은 8편(24%), 2021-2024년 최근까지 11편(33%)이다.
학위논문의 경우, 2000년 이전 0편(0%), 2001-2005 석사학위논문 1편(3%), 2006 년-2010년 0편(0%), 2011-2015년 0편(0%), 2016-2020 석사학위논문 3편(9%), 2021-2024까지 박사학위 논문 2편(6%)으로 총 6편이 집계된다. 2006-2015년 10년 사이에는 연구가 미진하였으나 2016년에는 가장 높은 분포를 보이는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학술지 논문의 경우, 2000년 이전 1편(3%), 2001-2005 1편(3%), 2006년-2010 년 5편(15%), 2011-2015년 6편(18%), 2016-2020 5편(15%), 2021-2024까지 9편 (27%)으로 27편으로 파악된다. 이상의 내용은 표로 정리하면 <표 3>과 <그래프 1>과 같다.
표 3
연구 시기별 연구 동향(N=33)
2000년 이전 | 2001-2005 | 2006-2010 | 2011-2015 | 2016-2020 | 2021-2024 | 합계(%) | |
---|---|---|---|---|---|---|---|
학위논문 (%) | - | 1 (3%) | - | - | 3 (9%) | 2 (6%) | 6 (18%) |
학술지논문 (%) | 1 (3%) | 1 (3%) | 5 (15%) | 6 (18%) | 5 (15%) | 9 (27%) | 27 (82%) |
합계 (%) | 1 (3%) | 2 (6%) | 5 (15%) | 6 (18%) | 8 (24%) | 11 (33%) | 33 (100%) |
이상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2000년 이전부터 최근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 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2001년부터 점차적으로 그 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꾸준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학술지 논문이 총 27편인 것을 미루어보아 전문 연구자들이 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이후부 터 최근까지 전문 연구자들 사이에서 무용/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현상학적 연구 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연구 유형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 연구의 유형을 살펴보면 질적연구가 28편으로 연구되어졌으며, 문헌연구는 3편, 양적연구는 1편, 혼합연구는 1편으로 연구되어 졌다. 질적연구는 총 28편으로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에 대한 연구가 20편,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에 대한 연구가 8편으로 나타났다. 문헌연구는 총 3편으로 현상학자 메를로퐁티의 유아의 몸의 이론적 고찰 2편, 많은 현상학 이론 가의 이론에 따라 유아의 경험양식에 대해 서술한 논문이 1편으로 확인되었다.
양적연구는 총 1편이며,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적 ‘몸’ 담론에 근거하여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나타난 몸교육을 분석하였다. 이는 2,548개의 문장을 몸교육의 영역별 준거하여 교사용지도서를 분석함으로 서 몸교육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혼합연구는 총 1편이며, 유아의 자유놀이시간에 거친 신체놀이의 출현빈도 및 전개양상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질적연구로는 참여관찰과 교사·유아 면담을 실시하였고, 양적연구로는 각 유아의 특정 움직임을 빈도 사건 표집법으로 관찰 기록하였으며, 백분율을 산출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유형의 분석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질적연구에서 연구자가 현장에 가서 참여관찰한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이 20편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무용/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논문들이기 때문에 간접체험보다 연구 자의 직접체험이 더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판단한다. 연구 유형 논문의 동향은 다음 <표 4>와 같다.
표 4
연구 유형 연구 동향(N=33)
2000년 이전 | 2001-2005 | 2006-2010 | 2011-2015 | 2016-2020 | 2021-2024 | 합계 (%) | ||
---|---|---|---|---|---|---|---|---|
질적 연구 | 연구자의 직접체험 (%) | 1 (3%) | 1 (3%) | 3 (9%) | 5 (15%) | 5 (15%) | 5 (18%) | 20 (60%) |
연구자의 간접체험 (%) | - | - | 2 (6%) | 1 (3%) | - | 5 (15%) | 8 (24%) | |
문헌연구(%) | - | 1 (3%) | - | - | 1 (3%) | 1 (3%) | 3 (12%) | |
양적연구(%) | - | - | - | - | 1 (3%) | - | 1 (3%) | |
혼합연구(%) | - | - | - | - | 1 (3%) | - | 1 (3%) | |
합계(%) | 1 (3%) | 2 (6%) | 5 (15%) | 6 (18%) | 8 (24%) | 11 (33%) | 33 (100%) |
(3) 연구 주제
연구 주제별 논문의 동향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유아의 몸, 유아의 놀이, 기타로 구분하여 주제를 구분하였다. 유아의 몸의 경우 6편(18%), 유아의 놀이 9편(70%), 기타 4편(12%)으로 연구되어왔다.
이렇게 총 3개의 범주에 속하는 연구들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의 몸의 경우, 메를로-퐁티의 몸 담론을 근거하여 현상학 연구가 전개되 었으며, 신체경험, 몸유희, 몸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한 논문들을 살펴볼 수 있다. 현상학자 메를로-퐁티의 몸 담론을 통해, 유아의 몸에 이해와 몸을 탐색 하는 논문 6편(18%)을 살펴볼 수 있다.
유아의 놀이의 경우, 공간, 시간, 신체경험, 존재, 교육자의 인식과 역할 관계 로 분류되었다. 주제가 공간인 경우, 숲, 밖, 마당, 유치원, 실개천, 교실, 놀이터 와 같이 유아가 움직이는 환경과 위치에 따라 놀이를 하는 유아의 움직임과 행동 이 어떤지 관찰해 보는 논문이 9편(27%)이다. 주제가 시간인 경우, 놀이 시간에 따라 움직임이 나타나는 빈도, 전개양상, 특정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을 시간적으 로 확인해 보는 연구를 통해 움직임의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논문이 5편(15%) 이다.
주제가 신체경험인 경우, 놀이를 통한 유아의 경험 양식을 탐색하고자 하는 논문이 1편(3%)이며 현상학자의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신체경험을 중점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논문이었다. 주제가 존재인 경우, 존재되어가기, 존재로서의 주 제에 맞는 현상학적 탐색을 하는 논문이 2편(6%)이다. 주제가 교육자의 인식과 역할 관계의 경우, 교사, 예비 유아교사, 부모, 보육교사가 유아의 움직임에 대한 인식, 놀이와 움직임 환경에서의 역할과 유아의 움직임과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 는 논문이 6편(18%)을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기타는 포괄적이고 모호한 주제 로 인해 범주화하지 않고 기타로 분류하였다. 이는 <표 5>와 같다.
표 5
연구주제별 연구 동향(N=33)
구분 | 주제 | 편수(%) | 합계(%) |
---|---|---|---|
유아의 몸 | 신체, 몸 | 6(18%) | 6(18%) |
유아의 놀이 | 공간 | 9(27%) | 23(70%) |
시간 | 5(15%) | ||
신체경험 | 1(3%) | ||
존재 | 2(6%) | ||
교육자의 인식과 역할, 관계 | 6(18%) | ||
기타 | 4(12%) | 4(12%) | |
합계(%) | 33(100%) |
유아의 신체놀이와 공간을 중심으로 현상학적 연구를 한 논문이 9편(27%)으 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는 현상학에서 현실세계와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점에서 일맥상통하는 연구 결과를 드러내었다. 다음으로 높은 비율은 현상학자인 메를로퐁티의 ‘몸’담론에 근거하여 몸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방법을 제시하는 유아의 몸에 대한 연구 6편(18%)과 놀이를 통한 교육자의 인식과 역할 관계 6편(18%)이다.
이러한 주제별 연구 동향을 미루어보았을 때, 유아의 놀이가 70%로 압도적으 로 높은 분포가 확인되었다. 이는 현상학적 연구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유아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연구되어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유아의 움직임이 발생하는 공간과 유아의 몸 자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짐을 짐작할 수 있다. 이는 공간을 통한 경험과 몸으로 감각하고 지각하는 것이 현상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질적연구의 구성
(1) 연구대상
연구 참여자는 질적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분석한 연구 와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을 분석한 연구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와 교 사, 부모 기타로 구분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자의 직접체험의 경우, 유아의 경우 18편, 교사의 경우 1편, 부모의 경우 0편이며, 그 외 기타 1편은 놀이터라는 공간 이 대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자가 간접적 체험을 통해 타자의 경험과 체험을 이해하고자 한 연구의 경우, 유아는 4편, 교사는 3편, 부모는 1편, 기타는 0편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 6>과 같다.
표 6
연구대상
(단위 = 편수) | ||
---|---|---|
구분 | 대상 | 수 |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 | 유아 | 18 |
교사 | 1 | |
부모 | 0 | |
기타 | 1 | |
합계 | 20 | |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 | 유아 | 4 |
교사 | 3 | |
부모 | 1 | |
기타 | 0 | |
합계 | 8 |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표에는 표기되어있지 않으나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연 구의 경우 11-20명 이하의 유아가 8편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1-20명의 유 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6편으로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로 인해 연구자 의 직접적인 참여관찰 연구의 경우, 유아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연구를 진행하였 으며, 11명-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연구자의 직접적인 참여관찰 연구의 경우, 유아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1명-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2) 연구 체험기간
체험기간은 1개월미만, 1개월에서 3개월까지, 3개월에서 6개월까지, 6개월에 서 12개월까지, 12개월 이상, 표기가 안된 경우 기타로 구분되었다. 체험기간이 1개월 미만인 연구는 0편이며, 1개월에서 3개월까지는 8편, 3개월에서 6개월까 지는 10편, 6개월에서 12개월까지는 7편, 12개월 이상의 경우 2편, 기간이 표기 되어있지 않는 경우의 기타는 1편이 연구되었다.
연구 체험기간의 연구결과, 유아의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는 3-6개월이 가장 많이 연구되어왔으며, 표에는 제시되어있지 않으나, 2021-2024년 도 사이에 6편이 연구됨으로 인해 그 비율이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표 7>과 같다. 이로 미루어볼 때, 3-6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연구하는 것이 유아의 움직 임 관찰에 용이함을 알 수 있다.
(3) 자료 수집
자료수집은 질적연구를 중심으로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과 간접적인 체험으 로 구분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을 분석한 연구의 경우, 면담과 수업평가지로 자료가 수집되고 있었다.
면담의 경우 교사와 유아, 부모가 면담의 대상이다. 그 외에 기타로 숲 행정인, 예비교사도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교사와의 면담은 17편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와의 면담은 13편으로 나타났다. 부모와의 면담은 2편, 기 타로는 1편이 나타났다.
수업평가지의 경우, 1편이다. 각 연구 모두 연구자의 일지, 사진, 비디오녹화 등 면담과 체험 이외의 자료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추가적으로 논문의 목 적에 맞게 모의수업 평가지를 참고한 1편의 논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표 8>과 같다.
표 8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연구의 자료수집
(단위 = 편수) | |||
---|---|---|---|
자료수집 | 계 | ||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 | 면담 | 교사 | 17 |
유아 | 13 | ||
부모 | 2 | ||
기타 | 1 | ||
수업평가지 | 1 | ||
합계 | 34 |
* 중복되어 결과가 제시된 경우 중복처리
연구자가 타자의 체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한 연구의 경우 주로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은 구조적면담과 반구조적면담, 비구조적 면담으로 진행되었 다. 구조적 면담은 0편이며 반구조적 면담은 2편으로 나타났다. 비구조적 면담 4편으로 가장 높았다. 시각자료분석은 연구자가 현장을 직접 참여하지 않고 현 장 비디오 녹화 또는 사진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이며, 시각자료분석은 3편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교육계획서나 중간평가서, 조사대상의 반성일기 등의 기타자 료 수집은 8편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 9>와 같다.
표 9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을 분석한 연구의 자료수집
(단위 = 편수) | |||
---|---|---|---|
자료수집 | 계 | ||
연구자의 간접적인 체험 | 면담 | 구조적 | 0 |
반구조적 | 2 | ||
비구조적 | 4 | ||
시각자료분석 | 3 | ||
기타자료수집 | 8 | ||
합계 | 17 |
* 중복되어 결과가 제시된 경우 중복처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자료수집을 제외하고 비구조적 면담이 4편으로 가장 높았으며, 연구자들은 연구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유아가 놀이를 할 때 자연스럽 게 면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로 인해 표현하는 언어나 유아의 의도나 동기, 감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4) 자료분석 방법
자료 분석의 경우 서술지 작성과 핵심어구 도출, 의미 범주화, 대주제통합, 상호주관적 협의. 현상학적 글쓰기, 문헌연구들이 현상학 연구의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서술지 작성은 1편에서 나타났으며 핵심어구 도출은 4편, 의미 범주화는 11편, 대주제통합은 7편, 상호주관적 협의는 1편, 현상학적 글쓰기는 7편, 기타는 0편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과정에서 연구분석을 위해서 van Manen, Spradley, Merleau-Ponty Barrit, Hatch 등이 현상학 연구 방법론이 사 용되고 있었다. Van manen를 인용한 논문은 18편, Spradley은 6편, Merleau-Ponty 은 3편, Barrit, Hatch 은 각 1편으로 나타났다. 기타로는 철학자 Deleuze의 철학 을 중심으로 1편 연구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van Manen이 18편으 로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Spradley로 6편이 인용되고 있었다. 이는 <표 10>과 같다.
표 10
자료분석 과정과 분석을 위해 사용된 연구방법
(단위 = 편수) | |
자료분석에 활용된 이론가 | 수 |
van Manen | 18 |
Spradley | 6 |
Merleau-Ponty | 3 |
Barrit | 1 |
Hatch | 1 |
기타 | 1 |
합계 | 30 |
분석방법 | 수 |
서술어 작성 | 1 |
핵심어구 도출 | 4 |
의미 범주화 | 11 |
대주제 통합 | 7 |
상호주관적 협의 | 1 |
현상학적 글쓰기 | 7 |
기타 | 0 |
합계 | 31 |
* 중복되어 결과가 제시된 경우 중복처리
교육현상학을 시도한 van Manen(1994)의 작업은 단연 돋보이는 것이다.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의 특징은 체험연구로서 우리가 개념화하고 범주 화 혹은 반성 이전의 직접 겪는 대로의 생활세계를 탐구하는 것이다(이지영, 이 지원, 2021). 그의 이론이 논문들에 많이 인용되었기 떄문에 자연스럽게 분석과 정에서 그의 연구방법론과 상응하는 의미 범주화와 대주제통합, 현상학적 글쓰 기가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Ⅳ. 결론
본 연구는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최근 2024년까지의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을 포 함하여 33편의 연구물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33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유아 무용/ 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동향과 그 중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구성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분포는 연구 시기별, 연구 유형, 연구 주제 세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현상학적 질적 연구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 대상, 연구 체험 기간,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방법 네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동향에서 도출한 결과이다. 첫 째, 시기별 동향의 경우 2000년 이전에는 1편(3%), 2001-2005년은 2편(6%), 2006-2010년은 5편(15%), 2011-2015년은 6편(18%), 2016년부터 2020년까지는 8편(24%), 그리고 2021-2024년까지 최근까지 11편(33%)으로 나타났다. 학위논 문의 경우, 2000년 이전에는 발표가 없었으나, 2001-2005년에는 석사학위논문 1편(3%), 2016년부터 2020년까지는 석사학위논문 3편(9%), 2021-2024년까지는 박사학위 논문 2편(6%)으로 발표되었다. 학술지 논문의 경우, 2000년 이전에는 1편(3%)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하였으며, 특히 2021-2024년까지 9편(27%)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유아 무용/움직임 교 육 관련 현상학적 연구가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연구 유형별 동향에서는 총 33편의 연구 중 질적연구가 28편(85%), 문 헌연구는 3편(15%)이었으며, 양적연구 1편(3%), 혼합연구는 1편(3%)로 나타났 다. 이로 인해 알 수 있는 것은 질적연구 중 연구자의 직접적인 체험이 20편 (6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무용/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논문들이기 때 문에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 참여하고 관찰하며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더 목적에 맞았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셋째, 연구 주제별 동향에서는 연구 주제별 동향에서는 유아의 놀이를 주제로 한 연구가 70%로 가장 많았으며, 놀이의 공간에 대한 연구가 9편(27%), 현상학 적 이론을 통한 몸 경험에 대한 연구가 6편(18%), 유아와 교사의 관계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6편(18%)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유아를 대상으로 한 현 상학적 연구에서 놀이를 통해 유아의 무용/움직임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나타나 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공간과 몸 경험,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가 중요한 주제임을 시사한다.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질적연구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분류 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경우, 연구자의 직접 체험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18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교사 1편, 기타 1편이였다. 연구자의 간접 체험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4편, 교사 3편, 학부모 1편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연구 체험 기간은 대부분 3-6개월 동안 진행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 2021-2024년 사이에 6편이 집중되었다. 셋째, 자료 수집 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직접 체험과 간접 체험을 구분하여 분석하였으 며, 연구자의 직접 체험에서는 교사와의 면담이 17편, 유아와의 면담이 13편으로 나타났다. 연구자의 간접 체험에서는 비구조적 면담이 4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 째, 자료 분석 방법에서는 서술어 작성, 핵심어구 도출, 의미 범주화, 대주제 통합, 상호주관적 협의, 현상학적 글쓰기 등이 사용되었으며, 의미 범주화가 11편으로 가장 많았다. 이 과정에서 활용된 이론가는 van Manen, Spradley, Merleau-Ponty, Barrit, Hatch 등이었으며, 이들의 연구 방법론이 활용되었고, 특히 van Manen이 18편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동향을 분석하 여, 아이들의 자유로운 활동시간을 통해 그들의 움직임과 몸짓에 대한 의미를 탐구한 논문의 동향를 확인하고, 나아가 유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무용으로 확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물들은 유아의 움직임에 제한이 없는 자유 시간과 바깥과 같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공간과 시간을 교육의 매개체 로 삼아 현상학을 연구하였다. 이는 무용이라는 규칙적 틀 안에서 현상을 그대로 바라보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다양한 몸짓 언어가 창출되는 공간, 즉 놀이터, 바깥, 교실 등은 유아에게 생활세계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부각 시킨다(임부연, 오정희, 최남정, 2008: 189). 이러한 공간에서 아이들은 자유롭게 움직이며 자신의 움직임과 자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용 이전에 움직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또한 그것이 무용으로 어떻 게 발전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데 현상학적 접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 동향을 살펴볼 때, 무용/움직임에 관한 직접적인 연구보다는 놀이를 통한 움직임에서 유아의 몸짓과 움직임을 발견하여 연구된 경우가 많았다. 이는 연구 주제 분석 결과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주제분석을 살펴보면 유아의 움직임을 탐색할 때 놀이를 통해 관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중 국내 유아 무용 관련 움직임 교육의 현상 학적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의 위치와 유아의 놀이를 통한 움직임에서 유아의 몸짓과 움직임을 발견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연구자는 질적 연구를 직접적인 체험과 간접적인 체험 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무용/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현상학의 심층적 인 이해를 제공하였다.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유아들의 실제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의 관점을 폭넓게 수집함으로써,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앞으로 후속 연구로 국내와 국외의 유아 무용/움직임 관련 현상학적 연구 동향 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아 무용 교육의 현상학적 연구가 더 폭넓게 이해될 것 이다. 이를 통해 유아 무용/움직임 교육이 현상학적으로 어떻게 발전되어야 하는 지를 탐색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 적용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 교육 분야에서 이론적, 실천적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한다.